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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현대생활과 패션

◆ 1주차 1교시
1. 패션의 중요성 알기
1) 현대에서의 이미지
현대에서의 이미지란 무엇인가요
카메라 앞에 서는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님
이미지 : 우리의 기억이나 시각적인 느낌, 혹은 태도 등을 종합해서 그 사물이나 사람에게서 느끼게 되는 특별한 느낌
현대에서의 이미지란
- 사람만 적용되는 일이 아님
- 이미지가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는 시점
나라 이미지 : 국가 경쟁력에 막대한 effect(영향) 력 행사(made in korea)
기업 이미지 : 제품의 품질〈 기업의 이미지(로열티 지불)
그 외(도시, 학교 등) : 다양하고 독창적인 이미지 구축
`개개인의 경우 자신의 이미지가 곧 경쟁력`
부드러운 이미지, 세련된 이미지, 귀여운 이미지 → 외적 이미지로 내면까지도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 최상의 이미지 개발을 위해 노력!
2) 사람의 첫인상과 이미지
첫인상을 결정하는 시간.. 1분 이내!! 만남을 지속함에 따라 내면의 인성이나 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짐.
후광efficacy : 처음에 형성된 인상 → 이미지로서 정착 → 그 후의 일에도 effect(영향)
짧은 순간에 평가되는 첫 인상에 상대하여 가볍게 생각하는 것은 매우 위험
`첫인상에 중요하게 effect(영향) 을 미치는 요소`
일반적으로는 외모와 몸짓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알려짐
중요한 만남일수록 → 외모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의상, 악세사리, 헤어, 메이크업, 향기, 태도 등을 이용
상대방에게서 나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
외모지상주의
- 외모가 모든 것을 해결 한다 ×
- 내면의 능력을 외모의 이미지로 극대화 시키는 것
패션은 첫인상 및 나의 이미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
외모 중에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것 → 옷
패션 : 자신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최대의 무기
3) 자기 이미지와 나만의 스타일-1
① 자기 자신의 이미지
`자신으로부터 발생하는 이미지`
(1) 실질적 자기 이미지
자기가 가지고 있…(투비컨티뉴드 ) 는 자신의 이미지
예) 우리나라 보통 체형의 여성들도 자신을 비만으로 생각하는 경향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는 정화하지 않고, 객관적이지 않을 수 있음
삶의 정신적 행복과 불행도 좌우 할 수 있음
(2) 이상적 자기 이미지
스스로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이미지
패션에 관련한 물건을 구입 할 때 크게 effect(영향) 을 미침
→ 패션관련물품의 구입 시에는 실질적인 자신의 이미지 보다는 이상적인 자신의 이미지를 위해서 물건을 구매함
(3) 면경자기
타인에게 보이는 자신의 이미지. effect(영향) 력
타인이 바라보는 나의 이미지, 내 생각 안에서의 타인으로부터의 나의 이미지
→ 객관적인 판단 중요
(4) 상황적 자기 이미지
상황에 따른 자신의 이미지
예) 직장에서 보이고 싶은 자신이 이미지, 친구들과 놀러 갔을 때에 보이고 싶은 이미지, 집안에서 보이는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이미지
이미지의 변신이 필요← 패션이 중요한 effect(영향) 을 끼침
절대적인 아름다움은 없으며 상황에 따라서는 그 아름다움의 가치가 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
3) 자기 이미지와 나만의 스타일-2
② 나만의 스타일
`이미지 연출을 위해서 의상을 구입`
의상의 가치
재산으로서의 가치, 신분으로서의 가치 〈 자신의 이미지를 창출하고 연출
독창적이면서도 긍정적인 이미지 창출 → 나만의 스타일 필요
자신의 이미지를 위한 의상을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점
디자인, 가격, 브랜드 → 시대의 흐름, 자신의 체형, 또한 자신의 취향의 alteration(변화) 에 의해서 달라질 수 있음. 휘둘릴 가능성이 있음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스타일, 취향, 품질. 패셔니스타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기억해야 함
팀건(Tim-Gum : 미국 파슨 tm 디자인 스쿨 전학장)
시대나 나이에도 흔들림 없는 자신의 아름다운 이미지를 연출

2. 패셔니스타는 선천적 혹은 노력형
1) 패셔니스타를 위해서 노력하자.
`선천적인 재능 vs 노력`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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