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 네이버레포트

사이트 내 전체검색


네이버레포트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dreampharma REPORT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_2071684.hwp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_2071684.hwp( 81 )





학습이론_2071684_hwp_01_.gif 학습이론_2071684_hwp_02_.gif 학습이론_2071684_hwp_03_.gif 학습이론_2071684_hwp_04_.gif 학습이론_2071684_hwp_05_.gif 학습이론_2071684_hwp_06_.gif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행동주의 이론을 간략하게 살펴본 후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반두르의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행동주의 이론을 살펴봤습니다.행동주의학습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공학기술레포트 ,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1. 행동주의 학습理論(이론)이란?
1) 행동주의 理論(이론)의 인식론적 전제
2) 행동주의 학습理論(이론)의 주요내용
3) 행동주의 理論(이론)의 특징

2. 행동주의 학습理論(이론)
1) 손다이크(Edward. L. Thorndike)의 시행착오설(연합설, 연결설, 효과설)-미국의 동물심리학자
2) 파블로브(Ivan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3)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작동적) 조건형성
4) 거스리(E.R. Guthrie)의 접근적 조건화설
5) 헐(C.L.Hull)의 강화理論(이론)(신행동주의)
6) 반두라(Bandura)의 observe학습(사회적 학습)

3.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理論(이론)
(1) 스키너 상자 test(실험) 과 조작적 조건화
(2) 조작적 행동
(3) 기본원리와 주요개념
(4) 성격발달
* 스키너의 理論(이론)에 대한 비판과 반론
* 스키너의 행동주의 理論(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影響(영향)

4. 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이론)
* 반두라의 행동주의 理論(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影響(영향)

5. 행동주의 理論(이론)의 인간관
1) 초기 인간관
2) 최근의 인간관
3) 스키너와 반두라의 공통점
4) 스키너와 반두라의 차이점

6.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가정의(定義) 차이
(1) Skinner의 기본가정
(2) Bandura의 기본가정

7. 행동발달에 관한 관점

8.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과 집단
2) 지역사(歷史)회와 조직
3) 사회文化체계

9.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適應(적응)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 목표(goal)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 행동주의理論(이론)의 실무원칙
4) 치료적 기법
* 행동주의 치료기법의 長點
* 행동주의 치료기법의 한계

2) 파블로브(Ivan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무조건 자극과 조건자극을 계속 짝지어 제시하면 어떤 조건 자극에 대한 조건reaction 이 형성된다.
(1) Pavlov의 개test(실험) 과 고전적 조건화(reaction 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란 인간이 環境(환경) 자극에 수동적으로 reaction 해서 형성하는 행동으로 reaction 적 행동을 說明(설명) 하는 개념이다. 고전적 조건화는 중성자극을 일차적 유발자극과 교차시켜 유기체에 투입함으로써 중성자극에도 특정reaction 을 유발시키는 힘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즉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중성자극에 reaction 유발능력을 불어넣어 조건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고전적 조건화이다.(예:Pavlov의 개 test(실험) )
(2) reaction 적 행동
구체적 자극에 따라 유발하는 구체적 행동을 말한다. 자극은 발생순서상 reaction 에 선행한다. 고전적 조건화는 어떤 자극에 유기체가 자동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어떤 reaction 을 일으키게 만드는 속성 때문에 reaction 적 조건화라고도 불리며, 이렇게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행동을 reaction 적 행동이라 한다. 즉, reaction 적 행동은 인간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reaction 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3) 기본원리와 주요개념
① 조건reaction 의 형성: 조건reaction 이 형성되려면,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이 짝 지워지는 횟수와 두 자극 간의 시간간격이 매우 중요하다.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은 짝짓는 횟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일정한 수준까지는 조건reaction 의 강도가 급속도로 증가하나 reaction 강도의 증가속도가 점차 줄어들면서 어느 수준에 이르면 증가를 멈추게 된다.
② 일반화 : 어떤 특정 자극상황에서 강화된 행동이 처음의 자극과 비슷한 다른 자극을 받았을 때 다시 발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극일반화: 어떤 조건자극에 대한 조건reaction 은 이 조건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되는 것.
-reaction 일반화:. 강화를 통해 학습한 reaction 양식을 다른 reaction 양식으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③ 변별자극: 조건화가 완전하게 이루어지면 처음부터 주어졌던 조건자극에 대하여서만 조건reaction 이 일어나고…(skip) , 유사한 자극에는 조건reaction 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변별은 선택적 강화와 조건을 통해서 생긴다. 이는 특정한 reaction 이 보상받거나 보상받지 못할 것이란 단서 혹은 신호로 작용하는 자극을 말한다. 즉, 어떤 행동이나 reaction 을 보여야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신호이다.
④ 소거: 어떤 자극이 있은 후에도 특정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즉 조건reaction 이 형성된 후에라도 무조건자극은 주지 않고 조건자극만을 계속해서 제시하면 조건reaction 은 점차 약해지고, 마침내 reaction 자체가 일어나지 않게 되는데 이는 일시적으로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억압현상으로 본다.
⑤ 자발적 회복과 재조건형성
* 자발적 회복: 소거현상에 의하여 조건reaction 이 일어나지 않게 된 후, 조건자극도 무조건자극도 전혀 제시하지 않다가 조건자극을 다시 제시하면 소거되었던 것으로 보이던 조건reaction 이 원래의 강도를 다시 회복하는 경향
* 재조건형성: 자발적 회복이 생긴 이후 계속해서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을 짝지어 제시할 때 조건reaction 이 원래의 강도를 되찾게 되는 현상

,공학기술,레포트


순서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이론)을 중심으로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행동주의 theory(이론)을 간략하게 살펴본 후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과 반두르의 사회학습theory(이론)을 중심으로 행동주의 theory(이론)을 살펴봤습니다.

행동주의학습theory(이론) ;

네이버레포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reampharm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ww.dreampharma.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