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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마케팅책략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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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마케팅책략analysis(분석)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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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목 차
FEDORA
1. 회사introduce
2. 제품introduce
3. 내부/외부환경 분석
4. S/T/P 소비자 분석
5. 목 표
6 . Marketing Mix
7. 비용분석
8. 평가 및 통제
Introduction

회사 / 제품 introduce
FEDORA
*
1. 모회사 HYUNDAI
(주)현대자동차 1967년 12월 29일 설립
현재 대한민국 국민차 브랜드로서 자리매김
한국 자동차 산업의 선도주자
세계 초일류 자동차 메이커로 도약하고자 함
06년 매출액 27조 3천억원 - 자금력
2. 자회사 FEDORA
2007년 4월 1일 설립
㈜현대자동차 내에서 탄생한 프리미엄 브랜드
국내 중상층 대상 고급화된 대형고급세단 재작

Mission statement
신뢰 경영
현장 경영
투명 경영
Mission statement
*
1. 외향적 요소 [우월감]
2. 수입차에 대한 품질 스트레스 감소욕구
3. 수입차가 주는 심리적 부담
4. 한국제품 선호 (애국심)
1. 현대의 기존에 있던 국민차 이미지를 탈피한 제품
2. 우수한 품질의 제품
3. 품질 스트레스가 적은 제품
4. 수입차와 경쟁할 수 있는 제품
Needs & Wants
Analysis

내부 / 외부 환경 분석
FEDORA
중형차 시장 확대, 고객층 다양화
대형 세단 교체 인구 증가
차량 교체 주기 단축
하이브리드카 선호
수입차의 품질 스트레스 증가
Opportunity
한미 FTA 체결
고급차의 상징성 약화
원화강세에 따른 가격 경쟁력 약화
판매량과 경기 변동과의 밀접한 연관
Threat
수입차보다 뛰어난 A/S환경
임금 대비 우수한 인력
수입차에 비해 내구품질 우수
Strength
기존 현대의 국민차 이미지
경쟁차종보다 낮은 인지도
노사관계 불안정
Weakness
1. SWOT 분석
BMW
7 Series

아우디
A8 Series


렉서스
LS Seri…(To be continued ) es


벤츠
S Series

가격
115,500,000 원
110,000,000 원
120,000,000 원
119,000,000 원
장점(長點)
2만 5천 고객
국내 8개 딜러, 33개 전시장, 300여명의 영업 직원
국내에서의 이미지 좋음
세련된 디자인
최근 인지도 급상승
해외에서 호평
고급 이미지
뛰어난 기술력
유고한 history(역사)
단점
비싼 A/S, 부품 가격
비싼 A/S, 부품 가격
일본에 대한 이미지
비싼 A/S, 부품 가격
비싼 A/S, 부품 가격
2. 경쟁사 분석
Analysis

소비자 분석
FEDORA
직접고객

대외적 이미지 때문에 고급세단을
구입하는 중상층 30~60대 남여
잠재고객

품질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
수입차 유저
SEGMENTATION
인구통계학적
연봉 4000만원 이상의 인구 [소득 인구 중 약 18%]
고급차 구입 고객 연령
여성 운전자의 인구 [전체 운전자 중 약 27.4%]
행동적
대외적 이미지 때문에 고급세단을 구입하는 인구 [고급세단 구매자중 약 40% ]
좋은 성능 때문에 고급세단을 구입하는 경우 [고급세단 구매자중 약 30% ]
A/S에 불만족을 느끼는 수입차 오너 [수입차 오너 중 약 42%]
1. 시장 세분화
2. Targeting
고급세단
고급시계
의류
주택
보석
Fedora
벤츠
아우디
BMW
에쿠스
1) Remote
2) Immediately
과시效果 높음
과시效果 낮음
가격 높음
가격 낮음
품질 높음
품질 낮음
인지도 높음
인지도 낮음
Objective

목 표
FEDORA
1년 차
16,000대 판매
480억원 수익 창출
수입차 시장점(長點)유율 견제

4년 차
33,500대 판매
1조 500억 수익창출
33,500대 판매
손익분기점
수입차 시장점(長點)유율 3.9% 하락

2년 차
188,88대 판매
560억원 수익 창출
수입차 시장점(長點)유율 4.8%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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