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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미술치료] 다운증후군 아동 미술치료사례(in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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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미술치료] 다운증후군 아동 미술치료사례(instance)


설명

[미술치료] 다운증후군 아동 미술치료instance(사례)

목 차

Ⅰ.치료과정
1. 치료 대상
2. 기간 및 장소, 방법
3. 치료 프로그램 및 절차
Ⅱ. 결과
1. 각 단계별 진행과정 및 결과
2. 미술치료실시의 효능
Ⅰ.치료과정
1. 치료 대상
1)대상아동
6세 4개월된 다운증후군 K군(남아)이다.
2)가족관계 및 생육사
가족관계는 조부모와 부모, 유치원에 다니는 남동생과 본 아동등 모두 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임신중 고된 직장생활로 간헐적인 하혈을 했으며 5개월 때 집에 도둑이 들은 후 그 충격으로 심하게 하혈을 했을 뿐아니라, 생명에 위협을 받을 만한 교통사고도 경험하였다.
출산시 다운증후군 아동이었으며 1개월 조산으로 출산하였으며 심장이 약하고 유아의 몸무게가 2.1Kg이어서 1개월간 인큐베이터안에서 살았다. 이후 아기의 생명이 위태롭다고 의사가 진단할 정도로 심장이 약하여 생명의 위협을 많이 겪었다.
어느정도 건강이 회복된 뒤 만4세...

[미술치료] 다운증후군 아동 미술치료instance(사례)

목 차

Ⅰ.치료과정
1. 치료 대상
2. 기간 및 장소, 방법
3. 치료 프로그램 및 절차
Ⅱ. 결과
1. 각 단계별 진행과정 및 결과
2. 미술치료실시의 효능
Ⅰ.치료과정
1. 치료 대상
1)대상아동
6세 4개월된 다운증후군 K군(남아)이다.
2)가족관계 및 생육사
가족관계는 조부모와 부모, 유치원에 다니는 남동생과 본 아동등 모두 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임신중 고된 직장생활로 간헐적인 하혈을 했으며 5개월 때 집에 도둑이 들은 후 그 충격으로 심하게 하혈을 했을 뿐아니라, 생명에 위협을 받을 만한 교통사고도 경험하였다.
출산시 다운증후군 아동이었으며 1개월 조산으로 출산하였으며 심장이 약하고 유아의 몸무게가 2.1Kg이어서 1개월간 인큐베이터안에서 살았다. 이후 아기의 생명이 위태롭다고 의사가 진단할 정도로 심장이 약하여 생명의 위협을 많이 겪었다.
어느정도 건강이 회복된 뒤 만4세때 신변처리, 언어발달, 인지측면에서 연령에 비해 많이 지체된 듯 싶어 만 4세때 시립복지관에서 조기교육 및 물리치료를 주3회 받았고, 만 5세때 사설조기교육기관에서 주5회 조기교육을, 언어치료실에서 주3회 언어치료를 받았다. 그러나 점차 부적응행동이 심하여 교사의 지시를 따르기, 대인관계 및 놀이활동과 학습태도의 변화에 별 진전이 없었으므로 치료실에 의뢰되었다.
3) 대상아동의 속성
(1) 면담시의 아동속성
교육실에 들어 섰을 때 의자에 앉지 않고 고개를 바닥에 박은 채 움직이지 않았다. 어머니와의 면담중에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앉아 있다가 누워 버린 뒤 눈을 감아 버렸다. 어머니와 교사가 자리에 앉도록 지시를 주자 `으응`짜증을 표현하고 울어버렸다. 계속된 지시에 의지에 앉았으나, 課題수행을 하지 않고 의자에 발을 올려 놓고 턱을 괴거나 책상위에 엎드렸다. 課題수행을 요구하자 reference(자료)를 던져버리거나 책상 밑으로 밀어 버렸다.
(2) E-CLAC
어머니의 상담 및…(skip) 아동행동관찰을 통해 E-CLAC을 실시하였다. 주로 아동의 놀이, 대인관계, 행동영역만 평가하였다.
(3) 인물화 검사
면담시 인물화검사를 실시하였으나 거부를 하였다. 그리하여 2회에 검사지와 싸인펜을 제시하고 검사요강과 같은 방법으로 그림을 그리도록 요구하였다. 그리려하지 않기에 교사가 동그라미 얼굴을 그려주었고 그때서야 눈과 입을 그렸다. 그 결과 원점수가 2점이였으므로 지능과 정신연령을 측정(measurement) 할 수 없었다.
(4) 사회성숙도 검사
교사의 관찰이 어려워 어머니의 상담을 통해 문항을 체크하였다. 검사결과 사회지수는 31, 사회연령은 1세 7개월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아동의 속성 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영역

부적응행동
날씨에 따라 기분변화가 심하여 불만이 쌓일때는 바닥에 머리을 찧으면서 우는 행동을 한다.
자신이 의도하는 일이 안될때나 물건을 빼앗겼을 때 몹시 화를 내며 머리를 부딪힌다. 그리고 음식물에 침을 뱉거나 마당에 고집스레 앉아있거나 고개를 마당에 박은채 있거나 누워있으려는 행동이 나온다.
대인관계
사람과 시선맞추기가 어렵지만 어머니와 간혹 시선맞추기가 된다된다.
어머니에게 의존적인 행동을 보일뿐이고 다른 식구에게는 무관심하다. 특히 동생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다
이웃집 친구나 어른들이 놀러왔을때는 자기방에 들어가 버리고 혼자서 차를 가지고 논다.
시장이나 슈퍼에 갈 때 항상 엄마 등에 업히려고 한다.
집단에 무관심하다.
지시에 잘 따르지 않는다.
놀이
모든 놀이종류에 무관심하나 자동차에만 집착한다.
다른 또래아이들과의 놀이에 무관심하다
TV, 책, 장난감, 인형에 무관심하다

2. 기간및 장소, 방법

단계
회기
치료goal(목표)
課題

1회-3회

친밀감 형성

인형을 통한 역할놀이법
그림대화법

4회- 10회
기초적
미술능력 배양


그리기 1
그리기 2
만들기
색의 분류
착석
선긋기

도형그리기

사물 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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